본문 바로가기

교육 개발

6월 23일 미디어 교육을 향한 다양한 시도

2008년 6월 23일

#“편집은 왜 필요한가?”

새로운 의미

촬영 본 어떻게 선택되는가?

보여주고자 했던 것, 부분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혹은 필름의 절약, 시간의 절약

--->Story Telling

이야기 하는 방식을 달리하는 것이다.

편집은 같은 신을 여러번 찍어 이야기의 의미가 바뀔 수 있다.

편집 마술의 기법-칠면조를 자르는 씬에서 편집에 따라 관객이 이해하는 면이 달라질 수 있다.(①실수, ②의도적으로)

#행동의 일치

편집에서 행동을 일치시키면 내용에 집중하게 되어 영화라고 느끼지 못하고 빠져든다.

헐리우드식 편집은 판타지를 느끼게 하고 현실감각을 떨어지게 한다.

편집이 “기술”에 가깝다. (15゚, 30゚ 기법)

러시아 편집 기법은 미디어 매체 교육에 활용 가능하다. (유연한 편집+러시아식 편집)

(러시아에서 정치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편집을 사용함-이미지를 충돌

관객들이 영화인지 알게 함)

#5컷 영화

이미지를 충돌시켜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낸다.

암전-영화임을 알게 한다.

공포영화의 경우 시간, 공간 Jump 를 하면 공포감이 더해진다.

#누구의 시선인가? 잘 사용되고 있는가?

영화에서 편집은 단순히 기술적으로 연결을 하는 것만은 아니다.

어떠한 시선에서 보는 것인가, 혹은 편집자가 어떤 시선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의미는 확장되고 변하기도 한다.

'교육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고-몽타주 이론  (1) 2008.06.25
미디어 교육을 향한 다양한 시도  (2) 2008.06.16
6월 16일. 활동가 커리큘럼 연구 풍경  (3) 2008.06.16